Computer
1) 컴퓨터의 종류
- Personal computer : 개인이나 기업에서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컴퓨터. 가격과 성능의 절충
- Server computer : 클라이언트에게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높은 용량, 성능, 신뢰성
- Super computer : 과학기술연산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초고속/거대용량 컴퓨터
- Embedded computer : 다른 기계가 시스템에 내장되어 있는 컴퓨터
2) Post-PC Era
- 특정 기능에 특화되고 사용자의 인문학적 소비 겨험에 더 집중하는 디바이스(Personal Mobile Device, Cloud computiong)
Eight Great Ideas In Computer Architectures
1) Moore's Law (무어의 법칙)
- 24개월마다 칩에 집적할 수 잇는 트랜지스터 수가 2배씩 증가
2) Abstraction
- 복잡한 시스템을 세부사항을 제외하고 간단하게 나타내는 것
- 추상화를 통해 개발자(소프트웨어), 설계자(하드웨어) 등은 컴퓨터 시스템의 각 계층의 세부사항을 알 필요없음
3) Common case fast
- 주로 사용되는 case의 성능을 빠르게 함으로써 전체 성능을 빠르게 함
4) Parallelism
- 동시에 많은 계산을 하는 연산의 한 방법. 크고 복잡한 문제를 작게 나누어 동시에 병렬적으로 처리(멀티프로세서, 멀티코어)
5) Pipelining
- 데이터의 처리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한 데이터 처리 단계의 출력이 다음 단계의 입력으로 이어지는 형태의 연결된 구조. 파이프라인을 통해 병렬적으로 데이터 처리 가능
6) Prediction
- 프로그램의 다음 행동을 미리 예측하여 처리 속도를 빠르게 함.
7) Hierarchy of memories
- CPU의 메모리 접근 속도를 높이기 위해 메모리를 종류에 따라 여러 개의 층으로 나누는 것
8) Dependability via Redundancy
- 중복성을 통해 신뢰성을 높여, 하나의 오답으로 인해 전체 시스템이 오답이 되는 것을 막음.
Five classic components of a the Von Neumann Model
1) Datapath(Processing unit)
- 산술 논리 장치(Arithmetics/Logic Unit)와 프로세서 레지스터를 포함하는 처리 장치
2) Control unit
- 명령 레지스터와 프로그램 카운터를 포함하는 컨트롤 유닛
3) Memory
- 데이터와 명령어를 저장하는 메모리
4) Input
- 입력 장치
5) Output
- 출력 장치
Performance of computer
1) 성능의 측정하기 위한 두가지 기준
- Execution time (실행시간) , Throughput (처리율)
2) Execution time
(1) Elased time (Real time) - CPU 실행 시간, 입출력, OS 오버헤드, 유휴 시간 등 모든 시간을 포함
(2) CPU time - CPU 실행 시간만 포함
Power of computer
1) 문제점 1 : cooling problem
- 컴퓨터 성능을 높이기 위해 clock rate를 높일수록 power도 같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PC의 열이 높아져 식혀야하는 cooling
problem이 발생
2) 문제점 2 : Power = Capacitive load X Volatage^2 X Frequency
- 문제점 1를 해결하기 위해 성능에 영향 없이 power를 낮추려면 전압을 낮춰야하는데 이는 신뢰성문제를 야기시킴.
3) 해결책 : 멀티코어, 멀티프로세서
Multiprocessors
1) 하나의 프로세서로 인해 생기는 한계점을 극복하지 않고, 코어나 프로세서를 늘려 컴퓨터의 성능을 늘림
2) Amdahl's Law (암달의 법칙)
- 병렬 컴퓨팅에서 멀티 프로세서를 사용할 때 성능 향상은 프로그램의 순차적인 부분에 의해 제한
'CS > Computer Architec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구조] 폰노이만 구조와 하버드 구조 (0) | 2020.07.12 |
---|---|
Language of the Computer (0) | 2019.12.23 |
Processor - Datapath (0) | 2019.12.17 |
Memory Hierarchy (0) | 2019.12.16 |
Processor - logic design basics (0) | 2019.12.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