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n Code 정리] 클래스
Clean Code - 클래스
1. 클래스 체계
1) 캡슐화
- 변수와 유틸리티 함수는 가능한 공개하지 않는 편이 낫지만 반드시 숨겨야하는 것은 아니다.
- 테스트를 위해 protected로 선언해 접근을 허용하기도 한다.
- 가능하면 private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자.
- 캡슐화를 풀어주는 결정은 언제나 최후의 수단이다.
2. 클래스는 작아야 한다.
- 클래스는 작아야 한다.
- 함수가 물리적인 행 수로 크기를 측정했다면 클래스는 클래스가 맡은 책임을 센다.
- 클래스 이름은 해당 클래스 책임을 기술해야 한다.
- 클래스 이름을 "Processor", "Manager", "Super" 등과 같이 모호한 단어가 있다면 클래스가 여러 책임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 클래스 명은 "if", "and", "or", "but"을 사용하지 않고 25단어 내외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3. 단일 책임 원칙
- 클래스나 모듈을 변경할 이유가 단 하나뿐이여야 한다.
- 클래스는 각자가 맡은 책임과 변경이 단 하나이며, 다른 클래스 간의 협력을 통해 시스템에 필요한 동작을 수행한다.
4. 응집도
- 클래스는 멤버 변수 수가 작아야 한다.
- 각 클래스 메서드는 클래스 멤버 변수를 하나 이상 사용해야 한다.
- 일반적으로 메서드가 멤버 변수를 더 많이 사용할수록 메서드와 클래스는 응집도가 높다.
- 응집도가 높은 것은 클래스의 메서드와 멤버 변수가 서로 의존하며 논리적인 단위로 묶인다는 의미이다.
5. 변경이 쉬운 클래스
- 소프트웨어는 지속적인 변경이 요구된다.
- 변경할 때마다 시스템이 의도한 대로 동작하지 않을 위험이 따른다.
- 깨끗한 시스템은 클래스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변경에 수반하는 위험을 낮추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