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장. 클린 아키텍처
아키텍처와 관련된 아이디어들의 공통적인 목표는 계층 분리를 통한 관심사 분리(separation of concerns)다.
각 아키텍처는 프레임워크 독립성, 테스트 용이성, UI 독립성, 데이터베이스 독립성, 모든 외부 에이전시에 대한 독립성이라는 공통적인 특징을 가진다.
의존성 규칙
위 그림은 소프트웨어의 영역을 표현한 것으로 원 중앙으로 갈수록 고수준의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중요한 것은 의존성 규칙(Dependency Rule)이며, 소스 코드 의존성은 원 안쪽인 고수준을 향해야 한다.
바깥쪽 원은 안쪽 원의 어떠한 것(함수, 클래스, 변수 등)도 몰라야하며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
엔티티
엔티티는 가장 일반적이며 고수준의 규칙, 즉 전사적인 핵심 업무 규칙을 캡슐화 한다.
외부의 어떤 것이 변경되더라도 엔티티가 변경될 가능성은 낮아야 한다.
운영 관점에서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어떤 것이 변경이 필요하더라도 엔티티에 영향을 주어선 안 된다.
유스케이스
유스케이스는 애플리케이션에 특화된 업무 규칙을 캡슐화한다.
유스케이스는 엔티티로 들어오고 나가는 데이터 흐름을 조정하며, 엔티티의 핵심 업무 규칙을 사용해서 목적을 달성한다.
외부의 어떤 것도 유스케이스에 영향을 주면 안되며, 유스케이스 또한 내부의 엔티티에 영향을 주어선 안 된다.
운영 관점에서 애플리케이션이 변경된다면 유스케이스는 영향을 받으며, 소프트웨어 또한 영향을 받게 된다.
인터페이스 어댑터
인터페이스 어댑터 계층은 일련의 어댑터로 구성된다.
인터페이스 어댑터는 엔티티나 유스케이스에서 가장 편리한 형식을 외부 에이전시에서 가장 편리한 형식으로 변환한다.
MVC 아키텍처를 포괄하며, Presenter, View, Controller는 모두 인터페이스 계층에 속한다.
프레임워크와 드라이버
데이터베이스나 웹 프레임워크와 같은 프레임워크, 도구들로 구성된다.
모든 세부사항이 위치한 곳이며 이러한 세부사항의 변경이 내부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최소화한다.
원은 네 개여야만 하나?
중요한 것은 이러한 계층의 수가 아닌 의존성 규칙이다.
소스 코드 의존성을 항상 원 내부로 향해야 한다.
원 내부로 향할수록 추상화와 정책의 수준은 높아지고 외부로 갈수록 저수준의 구체적인 세부사항이다.
경계 횡단하기
유스케이스 계층과 인터페이스 어댑터 계층(Presenter, Controller)와 통신할 때, 제어의 흐름은 고수준에서 저수준으로 향하게 된다.
이런 경우, 의존성 역전 원칙을 사용해 해결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와 상속을 이용한다면 제어 흐름이 경계를 가로지르는 지점에서 소스 코드의 의존성과 제어 흐름을 반대로 만들 수 있다.
경계를 횡단하는 데이터
경계를 가로지르는 데이터는 간단한 데이터 구조로 이루어진다.
데이터 구조가 다른 계층에 의존성을 가진다면 다른 계층의 변경을 영향을 함께 가져갈 것이다.
경계를 가로질러 데이터를 전달할 때는, 내부 원에서 사용하기 편리한 형태로 전달해야 한다.
서적 : http://www.yes24.com/Product/Goods/77283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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