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P와 UDP
전송 계층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인터넷 상에서 데이터를 세그먼트로 보내기 위해 IP와 함께 사용하는 프로토콜
- 연결형 서비스로 가상회선방식 사용(3-way-handshake, 4-way-handshake)
- 흐름제어와 혼잡제어 제공
- 높은 신뢰성 보장
- UDP에 비해 느린 속도
- 전이중(Full-Duplex), 점대점(Point-to-Point) 방식
- 멀티캐스팅이나 브로드캐스팅을 지원하지 않음
UDP(User Datagram Protocol)
- 데이터를 데이터그램 단위로 처리하는 프로토콜
- 비연결형 서비스로 데이터그램방식 제공
- 데이터를 주고받기위해 연결을 설정/해제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음
- 각 패킷은 서로다른 경로로 전송되며, 독립적인 관계를 가짐
- UDP헤더의 Checksum 필드를 통해 최소한의 오류검출만 제공
- 낮은 신뢰성
- TCP에 비해 빠른 속도
- 신뢰성보다 속도가 중요한 실시간 서비스(Streaming)에 사용
프로토콜 종류 | TCP | UDP |
연결 방식 | 연결형 서비스 | 비연결형 서비스 |
패킷 교환 방식 | 가상회선 방식 | 데이터그램 방식 |
전송 순서 | 보장 | 보장하지 않음 |
수신 여부 확인 | 확인 | 확인하지 않음 |
통신 방식 | Unicast 지원 | Unicast, Multicast, Broadcast 지원 |
신뢰성 | 높음 | 낮음 |
속도 | 느림 | 빠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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